공모전이 처음일 때 수상 확률 올리는 공모전 고르는 3가지 방법

“본 내용은 대부분 주관적인 의견이며 맹신하지 않길 바랍니다. 그러나 이 내용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분명히 될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모전 참여를 통해 자신의 창의성과 역량을 발휘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공모전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하며, 협업 능력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공모전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면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일부 공모전에서는 상금 혹은 별도의 보상으로 간단한 용돈을 벌 수 있습니다.

공모전 도전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수상 확률이 올라가는 공모전 선정 방법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작은 물에서 놀다 큰 물에 도전해보라.”

대부분의 공모전은 상금으로 몇 만 원에서 몇 천만 원까지도 제공됩니다. 하지만, 너무 큰 상금을 얻기 위해 무모한 시도를 한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경험을 쌓고 주최자의 선호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금이 적은 공모전을 참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공모전의 전반적인 구조에 익숙해지고 주최자가 선호하는 유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대회에 참가함으로써 기술을 연마하고 심사위원으로부터 유용한 피드백을 받아 다른 공모전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수상 경험을 해보았다면 본격적으로 몇백만 원 상당의 상금이 걸린 공모전을 도전할 준비가 되었을 것입니다.

“자신이 끌리는 주제를 가진 공모전을 진행하라”

자신이 끌리는 주제의 공모전을 진행하게 되면 자신이 추구하는 영상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욱 전문적인 영상을 만들 준비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ex)_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다 -> PD/작가 공모전

만약 아직 끌리는 주제가 없거나 전문분야가 없는 청소년들이라면 청소년들을 위한 공모전을 도전하면 됩니다.

청소년들끼리 경쟁하는 공모전을 하여 공모전 수상 확률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대한 재미없어 보이는 주제를 가진 공모전을 진행하라”

국가 법률 공모전, 통계 공모전 등 재미없어 보이는 주제들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쉽지 않습니다. 이를 다르게 해석하면 재미없는 공모전들은 타 공모전들과 다른 블루오션일 확률이 높습니다.

“내가 봐도 재미없는 주제면 남들이 봐도 재미없는 주제다”

공모전 공고 제목을 보았을 때, 가장 하기 싫은 몇 가지의 공모전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렇게 보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하지 않는 공모전을 도전하여 수상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결론

처음 공모전을 시작한다면, 상금이 적고 재미없어 보이는 주제를 가진 공모전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런 공모전들도 어느 정도의 경험이 쌓이게 되면 상금이 많이 걸려있는 공모전을 도전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